티스토리 뷰
심혈관 조영술 후 관리는 어렵지 않습니다.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지켜주면 아무 문제없습니다.
그러나 이 기초적인 것들을 무시한다면?
병원에 또 가서 골치 아픈 과정을 밟은 후 심혈관 조영술을 또다시 받아야 될 수도 있습니다.
제발... 기본은 지키고 삽시다.
목욕 또는 샤워 가능 여부
- 샤워는 시술 받은지 2일 후부터 반창고를 뗀 후에 할 수 있습니다.
- 전신 목욕은 시술 받은후 적어도 1주일이 지난 후에 할 수 있습니다.
- 샤워나 목욕을 하더라도 시술 받은 부위는 물속에 너무 오래 방치하면 안 됩니다.
신체 활동 범위
- 퇴원 후 2주 동안은 가벼운 신체 활동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- 시술 부위가 팔인 경우 2주간 4~5㎏ 이상의 물건을 함부로 들지 마세요. (재출혈 위험 존재)
- 조영술 받은 부위가 다리인 경우 약 2주간 무리해서 걸으면 안 됩니다. 아물지 않은 신체 부위의 재출혈 위험 때문입니다.
- 시술받은 당일 직접 운전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.
-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신체 활동량은 서서히 늘려 갑니다.
-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활동(과도한 음주, 카페인 과다 섭취, 냉온탕 교대 목욕 등)은 회복 전까진 삼갑니다.
심혈관 조영술 후 시술 부위 관리
- 퇴원 당일 시술 부위 소독 후의 다음날 반창고 제거합니다.
- 반창고 제거 후 상처가 아물었다면 더 이상 소독은 필요 없습니다.
-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았을 경우 상처부위에 물이 닿아서는 안됩니다.
- 소독이 필요한 경우 약국에서 소독약(포비돈)을 준비하여 하루 1번 소독합니다.
병원에 문의를 요하는 경우
- 38도 이상의 열이 있거나 오한이 발생하나면 즉시 병원으로 문의하세요.
- 시술 부위의 발열, 분비물, 발적, 부종 등의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으로 문의하세요.
- 시술 부위의 출혈이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면 병원으로 문의하세요
- 조영제 알레르기 즉 피부 발진, 두드러기 발생이 나온다면 병원으로 문의해야 합니다.